top of page

부모 따돌림(Parental Alienation) 이란?

부모 따돌림(Parental Alienation)

 부모 따돌림(Parental Alienation)은 한 부모가 자녀와 다른 부모의 관계를 방해 또는 단절할 목적으로 지속되어 일어나는 행동을 말합니다. 부모 따돌림 행위의 결과 아동은 따돌림 당하는 부모(Targeted Parent)를 미워하고 거부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은 이혼 가정에서 양육 부모가 아동과 비양육부모의 면접교섭을 방해하는 데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러한 부모 따돌림 행위가 반복되면 자녀와 따돌림 당하는 부모는 점점 만나기 힘들어 집니다. 이 때 모든 자녀들이 이런 압력에 굴복하여 한쪽 부모를 따돌림 하는 것은 아니며, 어떤 자녀들은 부모를 미워하고 거부하라는 압력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들이 한 부모의 이런 압력을 이겨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면 결국 다른 부모를 따돌리게 됩니다. 아이들이 그 부모를 따돌리는 것은 그 부모와의 실제 경험 때문이 아니라 양육 부모의 따돌림 전략과 조작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019년 5월 25일 세계보건기구(WHO) ICD-11(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1th Revision)에서 부모 따돌림은 부모-자녀 관계 문제에서 나타나는 병리로 QE52.0 코드를 부여 받았습니다. 이혼 후 부모의 갈등에 대응하여 일부 아이들이 한 부모에게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특정한 독특한 행동을 보인다는 것에 대해서는 사실상 이견이 없습니다

kat-j-NPmR0RblyhQ-unsplash.jpg

가해 부모의 따돌림 전략


미국의 Amy J.L. Baker 박사는 가해 부모의 따돌림 전략을 5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1. 따돌림 당하는 부모가 좋은 사람이 아니고 안전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주입한다. 
2. 자녀와 따돌림 당하는 부모 사이의 연락이나 소통을 방해한다.
3. 자녀의 마음과 생각에서 따돌림 당하는 부모를 지우고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 
4. 아이가 따돌림 당하는 부모의 신뢰를 저버리도록 독려한다. 
5. 따돌림 당하는 부모의 권위를 지속적으로 손상시킨다. 

 

부모 따돌림을 당하는 자녀에게 나타나는 증상

 1982년 정신과 의사인 Gardner 박사 등은 부모 따돌림을 당하는 자녀들에게 다음의 8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 그 부모를 비방하고 증오에 집착한다.
2. 부모를 깍아내리기 위해서 터무니없는 합리화가 일어난다. 
3.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를 무조건 따르며 양가감정을 가지지 않는다.
4. ‘독자적인 판단자’가 되어 그 부모를 거부하기로 한 결정이 자신의 결정이었음을 강하게 주장한다. 
5. 그 부모에게 함부로 대하는 방식에 대하여 죄책감이 없다.
6. 부모의 갈등에 대해 반사적으로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의 편을 든다. 
7.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가 사용하는 문구나 생각을 차용하여 그 부모를 비난한다.
8. 따돌림을 받는 부모의 친인척에게도 적대감을 나타낸다.

부모 따돌림(PA) 대처법 

 많은 연구들은 부모 따돌림 전략에 노출된 자녀들 뿐 아니라 부모들도 평생에 걸쳐 심리적 고통을 겪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모 따돌림의 표적이 되어 악몽 속에서 살고 있는 부모들은 자녀들이 자신에게 등을 돌리기 전에 이전 배우자와 보다 효과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전략적 지침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미 부모 따돌림 증후군을 보이는 자녀에게 따돌림을 당한 부모에게는 온정적인 지원과 조언이 필요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