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모따돌림은 아동학대다(1) : 정서적 공격을 수반한다.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11일


미국아동학대학회는 아동학대(Child maltreatment)보호자가 아동이 가치없고, 사랑받지 못하고, 단지 보호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가치로만 느끼도록 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많은 학자들은 부모따돌림을 유발하기 위한 부모의 따돌림 행동은 아동에 대한 정서적 학​라고 지적해 왔다. 부모따돌림은 아동에 대한 심리적, 정서적 공격을 수반하며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정서적 공격은 아동을 거부하거나 공포에 떨게 하기, 고립시키기, 부정직하게 하거나, 착취하기, 정서적 반응을 부인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런 공격은 부모와 아동들의 사생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 관찰하는 것이 어렵다.


정서적 공격은 사생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 관찰하는 것이 어렵다!

따돌림하는 부모들의 정서적 공격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타겟부모가 믿을 수 없고 위험한 사람이란 불안과 두려움을 심어 공포에 떨게 한다.


2. 아이가 타겟부모의 친척들에 호의를 보이면 그런 반응을 수치스럽게 여기도록 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3. 타겟부모를 공개적으로 거부하게 하거나, 표정을 바꿔 대하도록 강요하고 보상한다


4. 면접교섭 후 정보를 캐묻고, 타겟부모의 선물이나 기념품을 버리게 한다


5. 가스라이팅(gaslighting) 기술을 사용하여 아동들의 도덕성을 훼손한다.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기억이나 인식을 의심하게 만들 의도로 피해자에게 허위 정보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따돌림하는 부모는 가정의 과거 역사를 재편집하거나, 타겟부모에 대한 아동의 기억을 왜곡하기 위해 일어나지 않았던 세부사항을 과장하여 채우며 세뇌한다. 또는 거짓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말해 타겟부모와의 갈등을 일으키게 한다. 예) 타겟부모가 아동과의 약속을 무시한 것으로 믿도록 만들기 위해 약속되지 않은 면접교섭 시간에 특정 장소에 간 후 "네 엄마(아빠)는 오늘 면접교섭을 까먹은 모양이댜. 늘 이런 식이지" 라고 말한다.

6. 자녀를 조종하여 부모따돌림에 협조하게 한다

따돌림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타겟부모의 컴퓨터에서 은행계좌 정보를 검색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혹은 재정이나 법률 문제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녀에게 특별한 지위를 부여한다.

7. 자녀에게 면접교섭에 대한 선택권을 주거나 가지 않도록 강요한다.

면접교섭은 비양육부모의 양육시간으로 부모, 자녀 모두의 권리이다. 양육부모는 면접교섭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면접교섭권에 대한 의무를 회피하고 아동이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조종하고 거부하도록 종용한다. " 내 아이는 그 사람을 보고 싶어 하지 않아요. 나는 아이를 강제로 가게 할 수는 없어요"

조회수 4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