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모따돌림증후군 8가지 증상

최종 수정일: 2021년 4월 27일




한 부모에 의해 부모따돌림이 지속되면 아이들은 이런 압력을 버티지 못하고 다른 부모(타겟부모)를 거부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1985 년 Richard Gardner 박사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부모따돌림증후군을 진단하기위한 8 가지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1. 타겟 부모를 비방하고 증오에 집착한다.

아동은 타켓부모와는 의미있는 관계가 전혀 없었고, 긍정적인 경험이 전혀 없었던 것처럼 여긴다. 이 경우 타겟부모에게는 학대나 방치와 같이 자녀에게 증오와 적대감을 불러일으킬 만한 타당한 이유가 없는 데도 자녀가 타겟부모를 두려워하거나 경멸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2. 부모를 깍아내리기 위해서 터무니없는 합리화가 일어난다.

타겟부모를 깍아 내리기 위해서 야비하고 모욕적이며 터무니없는 합리화가 일어난다. 아주 사소한 것에 대해 부모를 평가절하하는 행동을 반복하며 부모를 미워하고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든다.

3.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를 무조건 따르며 양가감정을 가지지 않는다.

아동기에 부모에 대한 양가감정을 갖는 것은 발달단계상 자연스런 일 중의 하나이다. 아주 훌륭한 부모들도 완전하지 않으며 자녀들에게 분노와 좌절을 안겨줄 수 있다. 그러나 부모따돌림증후군 아동들은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에 대해 양가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며, 자동적이고 반사적으로 과도한 지지를 표명한다. 아동은 복잡한 감정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고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반면, 타겟 부모는 전적으로 나쁜 대상으로 여긴다.

4. ‘독자적인 판단자(independent thinker)’가 되어 타겟 부모를 거부하기로 한 결정이 자신의 결정이었음을 강하게 주장한다.

아동들은 타겟부모를 거부하기로 한 결정이 자신의 결정이었음을 강하게 주장한다. Gardner(1998)는 이런 현상을 ‘독자적인 판단자(independent thinker)’라고 불렀다. 이러한 ‘독자적인 판단자’ 현상은 부모따돌림증후군을 풀어가는 데 난관이 된다. 이러한 아동들은 따돌림을 주도한 부모에 의해 세뇌당하며 과도한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그들의 경험은 자신들에게는 진실된 것이다. 그러므로 누군가 이런 신념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하면 자신의 신념에 더욱 더 고착하려든다.

이러한 아동의 주체의식은 독자적인 판단자 현상을 취하게 되고 이것은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에게 자신들의 의도를 관철하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이런 상태에 있는 아동들은 스스로 자신의 신념을 채택했기 때문에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의 말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된다.

5. 타겟부모에게 함부로 대하는 방식에 대하여 죄책감이 없다.

아동들은 타겟부모가 주는 선물이나 호의, 재정적인 지원이 없거나 하찮은 것으로 여긴다. 타겟부모가 그렇게 취급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며, 경멸스런 사람이고 존경과 감사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여긴다. 심리학자 Warshak(2001)은 이런 아동들이 이기적이고, 조종하려들고, 착취적인 면을 지니고 있음을 주의깊게 관찰하였다.

6. 부모 갈등에 대해 반사적으로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의 편을 든다.

아동은 부부간 갈등이 있을 때 공정하게 보려는 시도를 하지 않으며, 타겟부모의 입장에서 상황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부모따돌림에 심하게 오염된 아동들의 경우,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를 위해서 이런 사건을 만들기도 한다. 이런 경우 타겟부모는 아동에게 의견 차이에 대한 어떤 말이나 행동도 할 수 없게 된다.

7.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가 사용하는 문구나 생각을 이용하여 타겟부모를 비난한다.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나 아이디어를 보면 스스로 이해한 것이 아니며, 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에게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는데, 비난의 말들은 디테일이 없으며 그런 말들을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지 못한다.


8. 아동의 적대감이 확산되어 타겟부모의 다른 가족들도 비난하며 거부하게 된다.

타겟부모에 대한 적대감은 다른 친척들에게 퍼지는 된다. 즉, 아버지가 대상 부모 인 경우 자녀의 증오는 아버지에서 이모와 삼촌, 조부모와 같은 가족에게 퍼진다. 이 친척들이 아무 잘못도하지 않았지만, 아이는 갑자기 그들을 미워하고 타겟부모와의 관계 때문에 그들을보고 싶어하지 않게 된다.

조회수 45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