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안젤리나 졸리-브래드피트 이혼 뒷이야기 : 부모 따돌림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3일



유명 할리우드 스타 부부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의 이혼과 양육권 소송과정에서 부모따돌림에 대한 법원의 경고가 있었음을 살펴보려 한다.


20016년 9월 19일 안젤리나 졸리는 브래트 피트가 자녀를 학대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혼소송을 제기했다. 당시 이들에게는 매독스(14세), 팍스(12세), 자하라(11세), 실로(10세), 7세 쌍둥이 비비엔느와 녹스 등 6명의 자녀가 있었다. 2년 6개월 만인 2019년 4월 이혼소송이 끝나기까지 부부는 양육권과 재산분할을 둘러싸고 심한 갈등을 겪었다. 안젤리나 졸리와 브래드 피트는 프랑스에서 미국 LA로 향하던 전용기 안에서 다툼을 벌였다. 브래드 피트가 술을 많이 마셔 벌어진 다툼 와중에 첫째 아들 매독스가 안젤리나 졸리를 위해 나섰고, 브래드 피트와 충돌이 생겼다. 당시 브래드 피트는 매덕스를 향해 고함을 지르고 물리력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브래드 피트는 “소리를 지르긴 했지만 학대 행위는 없었다”며 모든 혐의를 부인하였다. 이 사건으로 브래드 피트는 학대 혐의를 받았고, 안젤리나 졸리는 이혼을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은 여러 보도를 통해 알려져왔다. 그러나 브래드 피트는 “내가 집에서 마약과 알코올을 남용해 아이들에게 위험을 초래했다는 졸리의 말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아이 양육권을 요구하면서 나를 나쁜 아빠로 매도하는 졸리의 태도에 무척 실망했다”고 호소하였다. 2018년 부부의 양육권 다툼은 상당히 가열되던 중, 담당판사 중 한 판사는 졸리가 여섯 자녀와 피트의 만남(면접교섭)에 부당하게 관여하는 것에 대해 조치를 내렸다.


​「PEOPLE」 지가 입수한 법원 문서에 따르면, ​졸리가 ‘아버지와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1차 양육권을 잃을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판사는 문서에서 "6명의 자녀들이 각각 아버지와 어머니와 건강하고 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졸리는 피트가 그것을 유지하고 개선해 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고 말했다. 「PEOPLE」 지에 따르면 법원이 이런 식으로 개입하는 것은 흔한 경우는 아니다. 이런 조치는 광범위하고 세심한 양육평가를 거쳐서 아이들이 한 부모와의 관계에서 배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고 볼 수 있다. 2년 반에 거친 이혼 소송 동안 부부의 사생활 폭로, 양육권 다툼이 이어졌다. 법원은 졸리가 피트와 자녀들의 면접교섭을 방해한 것에 대해 겅고하고 심리치료사의 개입을 권고했다. 판사가 주의를 기울인 것은 ​아이들이 부모들 중 한 명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것에 대한 염려라고 볼 수 있다. 아빠가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그들을 잘 대하지 않는다면, 아이들 역시 자연스럽게 아빠를 보고 싶어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한쪽 부모가 다른 부모에 대한 험담을 하거나 혹은 그 부모가 아이들을 좋아하지 않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는 말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들에게 말하고 있는 것을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런 식의 부모따돌림이 반복되면 아이들은 무비판적으로 자신의 생각이 아닌 말을 반복하며 한쪽 부모를 거부하거나, 그부모와 가까와지기 어려운 이유를 반복해서 말하게 된다. 미국 법원은 "한 부모가 부모따돌림을 통해 아이들과 다른부모의 관계를 방해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즉시 뛰어들어 꽤 강력한 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천명한다. 판사는 또한 졸리가 피트의 자녀들과의 접촉과 관계를 돕기 위해 취해야 할 구체적인 조치들을 개략적으로 설명했는데, 여기에는 피트와 아이들 사이의 상세한 여름 방문 일정과 쉬운 전화 접속이 포함되었다. 이런 조치의 목표는 "아동의 최선의 이익(best interests of child) '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법원은 아이들이 계속해서 피트와 함께 치료사를 만나야 한다고 조치했다. 이런 조치를 통해 아이들이 아빠에 대한 마음을 열게 되면, 아빠가 하루에 몇 시간씩 아이들을 보게 되고 그것이 하루 종일 이어지기 시작하고 결국 일이 잘되면 하룻밤을 같이 보내게 된다. 이런 노력을 통해 아이들과 따돌림 되었던 부모는 서서히 적응나갈 수 있게 된다.

조회수 200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