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모따돌림 행동과 전략(2)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3일




5. 정보 차단하기


​-딸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주지 않는다. 학교나 방과후 일정, 건강상태, 병원일정 등. -학교기록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학교에 소환장을 보내 정황을 알고보니, 아이의 엄마는 자신의 허락없이 그 누구에게도 아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놓았다.

-(법원으로부터 접촉허락을 받았음에도)학교활동이나 접근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의사소통을 거부한다.

-의사에게 나에게 아이에 대한 정보를 주지 말라고 요청했다. 아이는 청소년기 당뇨가 있었서 아이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했다. 법원에서도 의학적 정보취득에 방해를 하면 안된다고 명령했지만 의사는 나에게 협조하지 않았다.

-전남편은 아이 건강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는다. 아이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나에게 말하지 않았고 아이와 접촉하지 못하도록 치료센터에 대한 정보도 주지 않았다.


​​6. 정서적 조종


: 아동을 정서적으로 조종해서 따돌림을 유발하도록 하여 죄책감과 충성갈등(royalty conflict)을 갖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 ​-나를 칭할 때 조롱하는 비속어를 사용한다.

-이메일에 ‘더 이상 당신을 보고 싶지 않아요’ 라고 쓰게 한다.

-아들과 통화 중일 때 갑자기 전화를 끊어버리라고 말한다.

-이혼법정에서 나에게 반대증언하라고 강요한다.

-사실적인 근거가 없음에도 내가 알콜릭이고 부모로써 적절치 못하다는 말을 했고 아이는 판사에게 편지를 썼다.

-아이가 나에게 접근하거나 눈마주침, 신호보내는 것 등을 허용하지 않는다. ​


<죄책감 불어넣기>


​-딸아이는 나와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엄마가 혼자 남아서 외롭고 보고싶어하면 어떻하냐”고 말하면서..

-아들이 면접교섭일에 크리스마스 휴가를 함께 하는 것에 갈등하게 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만든다. ​

“네 아빠는 새부인과 크리스마스이브를 보낼 텐데, 그 여자는 진짜 가족이라고 볼 수 없어. 너는 그 여자와는 크리스마스이브 함께 보내면서 진짜 엄마인 나와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함께 보낼 수 없다는 거니?”

-아이들이 나와 시간을 좀 더 보내고 싶어하지만, 이런 바램은 ‘엄마와 함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고 엄마를 슬프게 할 것’'이라는 말을 떠올리며 죄책감을 느낀다.​

-아이와 정해진 휴가를 보내는 중에 전화하여 이렇게 말한다.

“너는 거기 있는 동안 내가 보고싶지도 않니? 나는 네가 거기 있는 게 싫어. 엄마는 네가 거기 있는 동안 너무 보고 싶은데 너는 엄마가 보고싶지 않니? 니가 거기 오래 있지 않았으면 좋겠어”

아이는 나와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며 활력을 잃어갔다.


​<충성갈등 유발하기>


​-아이는 양쪽 부모 모두와 편하게 지내지 못하고 둘 사이에서 선택을 하도록 지속적으로 강요받는다.

-아이들에게 나를 사랑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한다.

-아이들 엄마는 아이들에게 나와 자신 둘 다를 사랑할 수 없을 거라고 말한다. 막내아이는 그녀가 말한 것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었다.​


<애정철회 및 분노표출>​


-아이들 엄마(아빠)는 아이가 나에 대해서 말하면 화를 낸다.

-자신과 함께 살지 않으면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을 거라고 말한다.

-아이들이 내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을 질책한다

.-큰딸은 아빠와 생일파티를 보낸 후 곧장 가방을 싸지 않으면 벌을 받는다고 말한다.


<타겟부모를 거절한 것에 대한 보상>


​-아이가 원하는 것으로 마음을 사서 면접교섭을 하지 않고 집에 머물도록 유도한다.

-만약 나와 만나지 않으면 해외여행을 할 거라고 말한다.

-면접교섭을 끝내고 갈 때 마다 다짜고짜 얼마나 힘들었냐고 묻는다.


​<기타>


-우리집에서 아이들이 아프면 다시는 보내지 않겠다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내가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주말을 함께 보내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7) 건강하지 못한 연대(alliance) : 스파이 만들기


​-아이에게 스파이 역할을 하게 하고 우리 집에서 있었던 일을 보고하게 한다.

-소송에 유리한 정보를 얻기 위해 나와 함께 있을 때 있었던 일을 염탐하게 하고 아이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체크하는 등 아이를 메신저로 이용한다.

-내 딸은 우리집을 방문할 때 나와 (재혼)남편을 감시하였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친부에게 매번 전화를 하고 있었다.

-아이가 나와 있는 동안에도 내가 모르게 문자를 주고받거나 전화를 하며, 내가 아이에게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고받는다.

-아이에게 핸드폰을 사주고 베개에 숨겨놓으라고 하고는 우리집에 있는 동안 악몽을 꾸면 전화를 하라고 한다.



​8) 기타


-스피커폰을 통해 아이들이 부부싸움을 듣게 한다 등. ​

조회수 44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