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모따돌림(PA:Parental Alienation)의 역사

최종 수정일: 2020년 4월 3일

Parental Alienation(PA)


  • 리차드 가드너: 부모따돌림증후군 명명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리처드 가드너는 1987년 임상작업과 출판물을 통해 '부모따돌림증후군(Parental Alienation Syndrome:PAS)의 개념을 명시하고, 갈등이 심한 이혼 가정에서 아이가 타당한 이유없이 한쪽부모를 경멸하며 배척하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 가족체계이론: 역기능 가족의 삼각화

부모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가족체계이론 학자들은 가족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패턴을 통해 이와 유사한 현상을 문제삼아왔다. 헤일리(1963)는 입원한 아동 환자와 그 가족 사이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패턴을 관찰했다. 그는 한 부모가 다른 부모를 고립시키면서 아이가 이에 협력하도록 하고 자신과 결탁하는 비뚤어진 삼각관계에 주목했다. 보웬(1971년)에 따르면, 일반적인 삼각화 형태는 한 부모가 아이를 전적으로 신뢰하면서 아이를 부모로 대우하거나, 부모 분쟁에 연루시킴으로써 다른 부모에 대한 아이의 지원을 얻으려 할 때 발전하는 교차적 세대 연합이다. 이런 패턴이 반복되고 일상에 만연해져 예측가능한 상태가 되면 그 가족은 병리적 상태인 것이다. 삼각화가 고착되면 아이는 다른 부모를 가족 관계에서 따돌림하게 되며, 그 부모의 권력을 박탈하는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 부모따돌림에 대한 임상적, 학문적 연구

버넷 외 연구진(2010), 월러스타인 & 켈리(1996)의 연구와 함께 버넷 & 베이커 외 연구진(2013)과 로란도스 외 연구진(2013)의 연구와 문헌은 부모따돌림 구조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입증해 왔다. 더욱이 베이커 외 연구진(2012년)은 부모따돌림의 유무를 결정하는 4가지 요인 모델을 개발하였다.이 부분은 이어지는 글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 부모따돌림에 대한 정신의학계의 인식과 견해

2018년 7월 세계보건기구(WHO)가 발간한 ICD-11은 부모따돌림을 최신호에 포함시켰다.​DSM-V 태스크포스 위원회는 부모따돌림이 가족 내 어느 한 개인 내에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는 병리현상이 아니라 관계현상이라는 견해를 명확히 밝혔다. 따라서, 그들은 "부모관계 고통의 영향을 받는 아이", "가정과 관련된 문제"와 같은 라벨을 포함했다. 부모따돌림은 "부모와의 분리나 이혼에 의한 가정의 붕괴"와 "아동에 대한 심리적 학대" 임을 천명하였다.​2018년 가을 영국 아동 가정법원 자문 서비스(CAFCAS)는 부모따돌림의 원인으로 간주되는 경우 팀원들이 식별하고 개입할 수 있는 높은 갈등 경로를 발표했다.​현재 미국심리학회(APA)는 부모따돌림에 대한 입장을 검토하고 있다.​미국 아동청소년 정신의학(1997)은 부모따돌림을 경험하고 일하는 회원들을 위한 실천요강을 발표했다.​루마니아와 멕시코에서는 아이를 부모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불법으로 처리하고 있다.


  • 유명 인물 속에서 드러난 부모따돌림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1914년 첫 아내와 별거한 후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따돌림 당했다고 한다. 아마도 아인슈타인은 전배우자와 자녀들과 거부된 상태에 대해 '따돌림( Alienation)'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일 것이다.​찰스 디킨스(1850)는 자녀들을 아내로부터 따돌림시켰다고 한다.​2016년 이혼 소송 중이던 안젤리나 졸리는 남편인 브래드 피트와 여섯 아이들의 관계를 방해한 것에 대하여 법원으로 부터 강력한 경고를 받았고 양육권을 빼앗길 수도 있음을 전달받았다. 법원은 전문 심리치료사의 개입을 통해 아버지와 아이들의 관계를 회복하도록 명령하고 감독하였다.


​(http://parentalalienation.eu 에서 발췌하였음)

조회수 50회댓글 1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