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캐나다 CTV] W5 조사 : 이혼의 최전선에 있는 아이들

최종 수정일: 2020년 6월 9일

부모따돌림의 피해자인 자녀가 자살하는 사건은 종종 발생한다. 다음은 캐나다 CTV 에 방영(2007년 9월)되었던 Dash 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와 캐나다 법원의 대응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혼의 세계는 모든 아동들에게 낯설고 무서운 일이다. 부모들은 우호적으로 이혼한다해도, 자녀는 두 부모 사이에서 사랑과 시간의 균형을 다시 잡아야만 한다.


이혼으로 인한 가장 심한 해는 한 부모가 다른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방해하고 파괴하는 경우인데, 전문가들은 이것을 '부모따돌림(parental alienation)이라 부른다. 부모따돌림은 한쪽 부모가 다른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 끊임없이 독을 주입하고 방해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속된다.


부모따돌림의 전형적인 수법으로는 타겟 부모에 대해 비방을 하거나 거짓 주장을 하는 것, 아이가 타겟 부모를 거부하게 하고 심지어 그 부모에 대한 애정을 보인 것에 대해 벌을 주는 것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극단적인 형태가 아동학대라고 주장한다.



부모따돌림당한 어머니 파멜라 리차드슨(Pamela Richardson)의 증언


파멜라는 이혼 후 12년 동안 전남편이 벌인 부모따돌림으로 인해 아들을 거의 만날 수 없었다. 파멜라에 의하면, 전남편은 이혼 당시 4살이었던 대쉬의 양육권을 가져갔고, 이후 지속적으로 만남(면접교섭)을 방해했다. 아이의 병을 조작하고, 만나러 갈 시간에 다른 활동을 예약하는 등 아이와 엄마의 관계를 멀어지게 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전남편은 파멜라가 대쉬의 학교를 방문하는 것도 금지시켜 놓았다.


법원은 파멜라가 아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한다고 명령했음에도 전남편은 엄마뫄 아들을 떼어놓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했고, 아들에게 엄마는 나쁘고 보살핌을 주지 않는 사람이라는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이러한 부모따돌림으로 고통받은 것인 그녀뿐 만이 아니었다. 어머니의 사랑을 받으며 행복했던 소년 대쉬는 어머니로부터 소외되고 고립되어 우울하고 분노에 찬 10대로 변했다. 그는 16세가 된 2001년 1월 1일 한밤중에 밴쿠버의 스트리트 브릿지에서 뛰어내려 사망했다. 파멜라는 전남편을 비난함과 동시에, 그녀의 호소에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고 도움을 주지 않는 법원의 제도도 강하게 비난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호소하였다.


" 부모따돌림은 극단적이고 법정에서 이미 여러번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법원은 무언가를 할 기회가 있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부모따돌림과 법원


법원은 부모 따돌림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가정법원 판사들은 양육권 결정에 있어 부모따돌림 문제를 점점 더 고려하고 있다. 하비 브라운스톤 판사는 토론토에 있는 가정법원 판사로서 이혼법정의 쓰라린 현실에 관한 책을 저술하였다. 브라운스톤은 다음과 같을 말로 부모따돌림을 강하게 경고하였다.




"아이와 다른 부모와의 관계를 파괴하기 위한 부모따돌림 행동을 벌이고 있는 부모들은 양육권을 잃을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법원이 다른 부모로 양육권을 변경했다"

그는 이혼한 부부들이 아이를 복수의 도구로 이용하기보다는 함께 양육에 집중하도록 유도하면서 장기화되고 쓰라린 가정 불화를 헤쳐나가고 있다. 그는 "법원에 와서 다른 배우자의 불륜이나 나쁜 행위로 인해 얼마나 상처를 받았는지 판사에게 털어놓고 이야기하면 약간의 치료적 이득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법원은 양육 능력과 양육 기술을 살펴본다. 부부들이 전-파트너(ex-partners)에서 공동 부모(co-parents)로 어떻게 재탄생할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Brownstone은 “다른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파괴하려는 행동을 하고있는 부모는 양육권을 잃을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법원은 다른 부모로 양육권을 변경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혼 부부가 자녀를 복수의 도구로 사용하는 대신 양육에 중점을 두어 장황하고 쓰라린 가족 불화를 통해 그들을 끌도록 권장합니다.

"법정에 와서 환기를시키고 판사에게 당신이 다른 부모의 불신이나 나쁜 행동에 의해 얼마나 많은 상처를 었는지에 대한 치료 효과가있을 있지만, 하루가 끝날 우리는 육아 능력, 육아 기술을 보고 있습니다." 그는 말했다. "우리는 커플이 어떻게 배우자에서 부모로 재창조 것인지를 봐야합니다."



부모따돌림 이혼 가정 캠프와 공동양육(Co-parenting)


이혼 후 자녀양육에 있어 부모들의 공동양육이라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 문제를 돕기 위한 심리학자들은 이런 망가진 가정들이 그들의 아이들을 제대로 양육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 부모따돌림을 주도하는 부모들, 따돌림된 부모들,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을 버몬트의 한 캠프에 데려오도록 한다.

여덟 살의 Tori Cercone는 높은 갈등의 이혼의 한가운데에서 붙잡혀 있는 것이 어떤 기분인지 직접 알고 있다. 2년 전, Tori의 부모님인 Fran Beecy와 Chris Cercone는 Beecy가 전 남편에 대한 학대 혐의를 제기한 후 같은 방에 있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Beecy는 "오, 맙소사, 그는 나를 싫어했어요," , "나는 마치 전 남편으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문을 지키는 큰어머니 곰 같았어요...난 그저 그들을 보호하고 싶었어요. 그들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라고 호소하였다.


​반면, 남편인 Chris는 " 나는 단지 아이들을 보고 싶어요. 나는 아이들을 볼 권리가 있어요"라고 주장하였다.

공동캠프에서 이 가족을 치료한 상담자는 Tori가 빠져있는 딜레마를 다음과 같이 공감해 주었다.


"너무 고통스러운 것은 엄마와 아빠가 헤어져서 서로를 좋아하지 않지만 너는 둘 다 좋아한다는 거야. 그리고 이것은 마치 네가 누군가를 더 좋아하는 대회 같은 걸거야."


버몬트에 있는 이혼 캠프가 모든 것을 바꿨다. 오늘날, 그들은 함께 방문하고, 가족 저녁식사를 위해 모이고, 친하게 지낸다. 캠프를 마치고 부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Cercone는 , "당신이 따돌림된 사람이든, 따돌림을 하든, 어느 쪽이든 관계없이 내가 어떻게 느끼거나 혹은 다른 한 사람에게 앙갚음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Beecy는 "나는 내가 더 행복하기 때문에 더 나은 엄마라고 생각해요,", "나는 내 아이들과 그들의 아빠 사이에 쐐기를 박으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어요"라고 말했다.

조회수 90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