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DSM-5에 명시된 부모따돌림 : CAPRD(부모의 관계 고충에 영향받은 아동)


정신질환 진단및통계 메뉴얼(약칭 DSM)의 다섯번째 개정판으로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 발행한 분류 및 진단 절차인 DSM-5는 2013년도의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이다.



DSM-5"부모의 관계고충에 영향을 받은 아동"(CAPRD: Child Affected Parental Relationship Distress)이라는 새로운 조건이 도입되었다. 관계상 문제인 CAPRD는 "임상적 주의의 초점이 될 수 있는 기타 조건"에 따라 DSM-5 에 정의되어 있다.


한쪽 부모가 다른 부모를 비방하고 깍아내리는 부모따돌림 행동과 전략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들은 어떤 식으로든 반응하게 된다. 불안과 긴장 등의 심리적 증상이 시작되거나 악화되며, 다양한 신체화 증상(두통, 위장장애, 무기력 등)이 나타나고, 내면에서의 충성 갈등이 심화된다. 극단적인 경우 부모따돌림이 이어지면 결국 따돌림의 대상이 된 부모와 자녀 관계가 심각하게 왜곡되고 단절되기도 한다. DSM-5에서 정의된 CAPRD에 의하면, 아이들이 부모관계 불화에 의한 고통, 즉 친밀한 파트너의 고통과 폭력을 다양하게 경험할 때 행동과 인지, 정서, 신체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명확히 한다. CAPRD는 다른 관계적 문제와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정신 건강 결과를 초래하거나 악화시키는 주요 관계 패턴을 정의하고 있다. 이런 조건은 아동 성학대, 부모-자녀 관게문제, 가정폭력의 또다른 형태와 같은 챕터에 분류되어 있다. 이것은 CAPRD가 주요우울장애처럼 하나의 독립된 정신질병으로 진단내려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부모따돌림의 저명한 학자인 Bernet 박사와 Warshak 박사에 의하면 미국에 있는 아동의 1%정도에서 부모로부터 따돌려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부모따돌림은그 일반적인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환경적 영향을 평가하는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과 함께 일하는 임상의들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버넷 박사(William Bernet, MD)는 부모 따돌림의 특징적인 가족 역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부모의 관계고통의 영향을 받는 아동(CAPRD)은 DSM-5의 또 다른 새로운 진단입니다. '임상적 관심의 초점'은 가족 내에서 부모 관계 불화 (예 : 높은 수준의 갈등, 고통 또는 비난)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자녀에게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에 대한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역동은 또한 부모따돌림의 주요 특징입니다"

조회수 167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