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상담 및 교육

부모 따돌림(Parental Alienation) 상담

 부모 따돌림은 1982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리차드 가드너에 의해 개념화된 이후 미주와 유럽, 호주, 남미 등 전 세계에서 많은 학술 연구와 컨퍼런스가 진행 중입니다. 이 현상의 폐해를 알리는 방송과 민간차원의 캠페인 또한 활발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부모 따돌림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합니다. 법조계 뿐 아니라 학술 기관의 인식과 관심이 미비하여 이 문제로 억울하게 피해받고 고통스러워하는 부모와 아동들의 문제는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부모 따돌림은 국제질병분류(ICD-11)와 정신진단 편람(DSM-Ⅴ)에 양육자와 자녀 간 관계 문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아동학대와 가정폭력의 관점에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부모따돌림으로 고통받으며 배우자와 자녀로부터 배척되어 가는 부모님들은 이 현상이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과 심리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부모따돌림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은 전문가에게 연락처로 연락을 주십시오. 당신의 고통은 당신 혼자만의 고통이 아닙니다. 함께 아파하고 인식하고 헤쳐갈 동료들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부모 따돌림(Parental Alienation) 모임

 Parental Alienation Korea는 부모따돌림 전문가와 피해 부모로 구성된 모임입니다. 정기적인 자조 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보활동과 학술연구, 피해자 심리적 지원 및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소개

송미강

   지인 정신분석상담연구소 소장
   연세대학교 상담학 박사(Ph.D.)

   (현)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 전문가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아동상담사
          양육비이행관리원 면접교섭 상담위원
          서울심리지원센터 전임상담사

   (전)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겸임교수

          의정부법원 고양지원 가사상담위원 

   학위논문: 이혼가정의 부모따돌림중후군 연구

   연락처 02-733-0239

   이메일 mksong386@hanmail.net

상담
스타트 업룸
대상 및 강사
bottom of page